티스토리 뷰

[상무위] 이정미, "한국 선원 피랍, 정부는 가나 주변국 통해 협상테이블 마련하는 등 외교적 역량 총동원해야"

이정미 대표, 69차 상무위 모두발언

"한국 선원 피랍, 정부는 가나 주변국 통해 협상테이블 마련하는 등 외교적 역량 총동원해야"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출범, 20대 국회에 노동·인권·소수자 목소리 울려 퍼지게 할 것..정의당을 향한 물음표, 느낌표로 바꾸는 데 사력 다할 각오"


일시: 2018년 4월 2일 오전 9시

장소: 본청 223호


#가나 해역 한국 선원 피랍 관련

가나 해역에서 납치된 우리 국민 3명의 소재가 8일째 불명 상태입니다. 선장과 항해사, 기관사로 알려진 피랍 선원 3명의 무사 귀환을 기원합니다. 또한, 지금 누구보다 놀라고 걱정하고 있을 선원들의 가족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나이지리아 해적세력의 반인륜적 납치행각은 그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는 국제적 범죄입니다. 이들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합니다. 납치세력은 조건 없이 우리 선원들을 즉각 풀어줘야 합니다.


첫째도, 둘째도 우리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정부는 납치범들의 모든 위협적 행위를 막고, 가나 주변국을 통해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는 등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합니다. 정의당은 국민들과 함께 선원들의 무사귀환을 간절히 기원합니다.


#공동교섭단체 출범 관련

오늘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이 공식 출범합니다. 이로써 정의당은 진보정당으로서 첫 교섭단체 중책을 맡게 됩니다. 저희는 무엇보다 노동, 인권, 소수자 목소리가 20대 국회에 울려 퍼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사회 당당한 구성원이면서도 그동안 대접받지 못했던 사회적 약자들을, 실질적 입법 활동으로 보호하는 것이 정의당의 역할임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개헌과 한반도평화에도 적극적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30년만의 개헌, 11년만의 남북정상회담 등 지금 대한민국에는 중요 현안이 산적해 있습니다. 이 중대한 전환기에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은 교착상태에 빠진 20대 국회를 정상적으로 가동시키는 견인차가 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의미한 갈등을 반복하는 국회 안에서 협치의 조정자이자 합리적인 견제자로 야당다운 야당의 모범을 보이겠습니다. 


이번 공동교섭단체를 향해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교차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한국정치사에 드문 이번 실험을 통해, 진보정치의 유능함을 입증하고 저희를 향한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꿔내는 데 사력을 다할 각오입니다. 촛불대한민국의 중단 없는 개혁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