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무위] 이정미, "세월호 참사의 진실 끝까지 추적해 책임 물을 것.. 황전원 특조위원 자진사퇴하고 자유한국당은 즉각 임명 철회해야"

이정미 대표, 73차 상무위 모두발언

"세월호 참사의 진실 끝까지 추적해 책임 물을 것.. 황전원 특조위원 자진사퇴하고 자유한국당은 즉각 임명 철회해야"

"조현민 갑질, 피해자와 국민 앞에 사과하고 경영에서 물러나길.. 한진 재벌 문제, 왕족처럼 살아오며 최소한의 인격도 갖추지 못한 재벌3세들에게 경영권 준 것"


일시: 2018년 4월 16일 오전 9시

장소: 본청 223호


#세월호 4주기 관련

또 다시 4월 16일입니다. 4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침몰하는 세월호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하고 아이들을 떠나보낸 슬픔은 여전히 가슴을 무겁게 짓누릅니다. 그동안 참사의 진실을 은폐했던 무도한 권력은 심판대 위에 섰으며, 진실은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월호 7시간 의혹이 일부 밝혀졌으며, 침몰 당시 세월호의 수밀장치가 열려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멈출 수 없습니다.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있는 침몰 원인을 비롯해, 참사의 진실을 끝까지 추적해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 사회 도처의 위험을 제대로 규제하고 안전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2기 특조위는 모든 진실을 규명하는 근간이 됩니다. 황전원 위원은 양심이 있다면 자진사퇴해야 할 것이고, 자유한국당은 정신이 똑바로 박힌 정당이라면 즉각 임명을 철회해야 합니다.


오늘 영결식을 마지막으로 세월호 합동분향소는 문을 닫습니다. 하지만 정의당은 국민과 함께 앞으로도 4월 16일을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 잊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행동할 것입니다. 당장 최근 선체조사위에서 드러난 새로운 사실을 토대로 전문가들과 함께 참사의 원인을 재검증하는 토론회를 열고 진실규명을 계속해 갈 것입니다. 정의당은 끝까지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고, 이윤과 탐욕 대신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을, 오늘 다시 304인 희생자의 영령 앞에서 다짐합니다.


#대한항공 조현민 전무 갑질 관련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폭언은 일상사였고, 갑질 이상의 폭력이었습니다. 금수저 본인은 일에 대한 의욕이라 했지만, 성실히 일하는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긍지와 인생에 대한 자부심 따위는 그가 집어던진 물병만도 못한 것이었습니다. 이메일로 직원들에게 사과문을 보냈지만 온 국민을 분노케 한 그의 전횡은 그렇게 간단히 용서될 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대한항공은 지금까지도 음성의 주인공이 조 전무인지 확인할 수 없다며 반성은커녕 조 전무 감싸기에 바쁩니다.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는 게 아니라면, 대한항공과 조 전무는 피해자와 국민 앞에 사과하고, 경영에서 물러나야만 합니다.


이 문제는 왕족처럼 살아오며 최소한의 인격도 갖추지 못한 재벌3세들에게 경영권을 준 한진 재벌의 문제입니다. 하지만 땅콩회항 사건의 조현아 전 부사장처럼 조현민 전무도 몇 년이 지나면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큽니다. 이 악순환을 끊어내는 길은, 조씨 형제들이 대한항공과 계열사 경영에서 손을 떼는 것밖에는 없습니다.


지금 국민들은 대한항공이라는 기업명을 회수하고, 태극마크를 쓰지 못하게 해야 한다며 청원까지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항공은 국영항공사로 출발하여 국민이 키워준 기업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나라의 이름에 먹칠하고 브랜드 가치를 스스로 훼손시켜 주주들에게 피해를 준 행위를 반성한다면, 대한항공은 조씨 형제의 경영퇴진이라는 근본적 쇄신책을 내놓아야 할 것입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