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정미 대표, 노동이 당당한 나라 시즌 2 ‘갑질과의 전쟁’ 발대식 인사말

이정미 대표, 노동이 당당한 나라 시즌 2 ‘갑질과의 전쟁’ 발대식 인사말


일시: 2018년 5월 4일 오전 10시 30분

장소: 국회 본청 계단 앞


국민여러분께서 많이 의아하실 것입니다. 정의당은 ‘평화 정당’으로 알려져 있는데, 무슨 전쟁 선포를 하는지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지금 한반도의 65년 정전체제를 이제 마감하고 평화로운 한반도로 나아가기 위한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촛불혁명이 진행 된지 2년이 다 되어 가고 있는데도 우리 국민들이 삶을 살아가고 있는 많은 직장에서, 삶의 현장에서는 그야말로 전쟁상태입니다. 일하는 노동자들이 기업주로부터 물컵으로 폭력을 당하고 있고, 욕설을 듣고 있고, 노동조합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탄압받고, 목숨을 끊어야하는 그런 일들이 일상사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언론을 통해서 본 대한항공의 땅콩갑질, 물컵갑질과 같은 이런 사건들은 어쩌다가 발생한 우연한 사고가 아니라, 정말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폭력이라는 것을 이제 온 국민들이 알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대한민국의 평화를 위해서는 우리가 일하고 있는 현장에서 노동자들도 정당한 인격적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만들지 않고서는 평화가 정착될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을 안고 이 자리에서 이제 정의당은 ‘물컵폭력갑질, 80년 무노조 갑질, 채용비리갑질’ 이 3대 갑질과의 전쟁을 선포합니다.  


먼저, 80년 무노조경영의 삼성에 대해 정의당은 국회 안에서 국정조사를 개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이미 두 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끊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경악할 보고를 받았습니다. 노동자 한 명의 사고가 조합원 한 명의 탈퇴라며 스스로 자축하는 인면수심의 삼성을 이대로 놔둘 것입니까. 불법적인 경영승계를 위해서 분식회계를 저지르며 불법, 탈법의 최선두에 서 있는 삼성을 그대로 놔둘 것입니까.


국회가 이 상황에 대해서 전반적인 국정조사를 통해 이제, 글로벌 기업이 아니라 글로벌 어글리로 변질해 버린 삼성을 바로잡는 일에 나서야 합니다. 


한진재벌 일가, 그 범죄소굴의 일당들이 지금 벌이고 있는 일들을 국민들이 똑똑히 보고 있습니다. 기업 안에서 수많은 노동자들이 끊임없는 제보를 하고 있습니다. 국적기를 달고, 태극기를 마크로 지니고 있는 대한항공에서 그 경영을 이끌고 있는 사람들이 한낱 밀수꾼에 지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언제까지 그냥 내버려둘 것입니까. 이제 즉각 국회를 정당화시키고, 관련 상임위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청문회를 통해 한진 재벌 그룹을 제대로 바로잡는 일에 나서야 합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가 폭로 된지 벌써 8개월이 지났습니다. 1년이 다 되어 가는 동안 우리 청년들에게 국회는 무슨 답을 주고 있습니까. 고작 국회가 한다고 하는 것은 이 채용비리 범죄에 연루되어 있는 국회의원 한 명을 지키자고 방탄국회로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것이 다입니다. 즉각적으로 강원랜드 특검을 통해 연루된 공직자들과 국회의원들이 제대로 처벌받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내야 정의가 바로 서는 대한민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오늘 뒤에 있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님께도 진심으로 한 말씀 드립니다. 솔직히 자유한국당의 당사 앞에서 단식 농성이라도 하고 싶은 것이 바로 저의 심정입니다. 지금 국회가 해야 할 일이 무엇입니까. 여기가 산적한 민생 현안을 다 뒤로 미뤄두고 한 마디로 무노동 고임금의 국회 특검 갑질을 벌이고 있는 현장입니다. 국민들이 갑질을 청산하라고 국회의원들을 뽑아주고, 대한민국의 국민들을 보호하라고 국회의원들에게 세비를 주고 있는데, 지금 4월 한 달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고, 5월 국회를 열어놓고 자당의 국회의원을 지키자고 저렇게 자리를 깔고 있는 모습을 더 이상 어느 국민이 용납하겠습니다. 즉각 천막을 거두고, 단식을 중단하고 국회 안으로 들어오십시오. 그래서 국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3대 갑질 청산에 함께 나서십시오. 감사합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