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철거해야 할 것은 소녀상이 아니라 일본정부의 뻔뻔함입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도쿄 외무성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에게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재차 요구했습니다. 앞서 오전에 열린 일본 각의에서 10억엔을 정부 예비비를 통해 지출하는 안건이 통과된 만큼 약속을 이행하라는 주장입니다. 일본 정부의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소녀상 문제 해결을 포함한 합의의 착실한 실시를 계속 요구해 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돈으로 과거사를 지울 수 있다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철거해야 할 것은 소녀상이 아닙니다. 철거해야 할 것은 침략과 약탈을 부인하는 오도된 역사수정주의이며, 반인륜적 전쟁범죄가 없었다고 우기는 일본정부의 뻔뻔함입니다.

 

 

일본정부가 노골적인 요구를 하게 된 것은 일본정부의 잘못만이 아닙니다. 한-일 군사협력을 이유로 허겁지겁 과거사 문제를 매듭짓고자 졸속적 굴욕적 합의를 맺었던 우리 정부의 잘못이 더욱 더 큽니다.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을 대변해야 할 정부는 정반대로 일본정부에게 내줄 것은 다 내주고 해결이 됐다면서 억지 화해를 강요했으며, 결국 일본정부의 소녀상철거 요구까지 들어줄 처지에 놓였습니다. 피해자 할머니들의 심경은 두 번 세 번 아니 몇 백번씩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국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사태를 푸는 방법은 하나입니다. 굴욕적이고 잘못된 12.28 합의를 폐기하고 원점에서 일본정부와 다시 논의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것만이 이미 돌아가신 분들과 이제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피해자들의 명예를 지키는 일이며, 이 잔인한 범죄행위를 진정으로 해결하는 길입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