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60830[이정미_보도자료] SK케미칼 옥시싹싹 원료 PHMG, 스프레이 용도로 설명 - 흡입독성 시험하지 않고 제품 판매 -


SK케미칼 옥시싹싹 원료 PHMG, 스프레이 용도로 설명

- SK케미칼 흡입독성 시험하지 않고 제품 판매 -
- SK케미칼 제품설명서에서 ‘수용액에서 효과적인 살균제’로 소개 -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 가습기국조특위 위원)은 SK케미칼이 옥시싹싹의 원료인 PHMG가 함유된 SKYBIO 1125를 스프레이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한 것을 확인했다.
 
2001년 씨디아이, 2004년 용마산업에 SK케미칼이 제공한 『SKYBIO 1125 미생물 문제에 관한 해결책 제품설명서(PDS:Product Data Sheet)』 (이하 「SKYBIO 1125 제품설명서」에서 SK 측은 ‘수용액에서 효과적인 살생물제’이고, ‘살균제/소독약’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 사례로 ‘식품가공라인의 환경을 위한 살균제를 분무(스프레이)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위 설명서는 세정제로 사용되는 일반 계면활성제와의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도 설명하고 있다.
 
「SKYBIO 1125 제품설명서」를 보면 일반 업체가 충분히 가습기살균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실제 대부분의 가습기살균제가 세정제라는 이름을 달고 수용액 형태로 살균제로 사용된 바 있다. 특히 기존 SKYBIO 1125는 공업용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알려졌으나, SK케미칼이 작성한 「SKYBIO 1125 제품설명서」는 개인미용용품(항균 섬유유연제), 접착제 등으로 생활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 확인됐다. 실제 「SKYBIO 1125 제품설명서」 권장농도범위에서 이런 용도와 권장량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SK케미칼은 분무(스프레이)용도로 사용해도 된다고 하면서도, 흡입독성시험을 하지 않고 제품을 판매한 것이다. 그동안 SK케미칼은 사람들이 흡입할 수 있는 가습기살균제로 사용할지 몰랐다며, 중간업체인 CDI, 용마산업사 등에 책임을 전가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정미 의원은 “SK케미칼은 PHMG가 함유된 SKYBIO 1125를 생활용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해도 될 수 있도록 제품설명서를 작성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분무(스프레이)형태도 사용해도 된다고 설명을 하고 흡입독성시험을 하지 않은 것은 살인행위”’라며 법적도덕적 책임을 저야 한다고 하였다.
 
< 별첨>
『SKYBIO 1125 미생물 문제에 관한 해결책 제품설명서(PDS:Product Data Sheet)』 번역
<별첨>
 
제품 자료 시트
2004년 7월 12일
 
SKYBIO1125
미생물 문제에 관한 해결책
 
 
 
□ 개관 : 저독성 수용성 살생물제
 
SKYBIO 1125는 효과적인 항균제이다. 넓은 범위의 미생물에 대한 활동, 낮은 독성, 높은 순도, 높은 열안정성과 자외선안정성, 수용성, 그리고 일반 계면활성제와의 상용성(compatibility) 등은 이 물질의 다양한 활용가능성을 시사한다.
 
 
 
□ 일반적인 속성 : SKYBIO 1125는 SK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속성 분석
유효 성분
물리적 상태


A,I.의 분해온도
비중
점도(25°C 수용액)
pH (25°C)
안정적 pH 범위
수용성
PHMG (최소 25.0%)
액체
무색에서 엷은 노랑
무취
대략 250°C
1.097
1.31 cPs
6.5~7.5
1~10
잘 녹음
 
 
 
 
□ 살균성 : 넓은 범위의 미생물에 대한 효과적인 억제
 
SKYBIO 1125는 경제적인 방부제 농도로 박테리아, 이스트, 그리고 곰팡이와 같은 넓은 범위의 미생물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특히 SKYBIO 1125는 항균 효과에 있어 몇몇 다른 살생물제와 좋은 시너지효과가 있다.
 
 
SKYBIO 1125의 최소저지농도(MIC, Minimal Inhibitory Concentration)
유기체 MIC(ppm)
박테리아
고초균(Bacillus subtilis)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쥐티푸스균(Salmonella typhimurium)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
대장균(Escherichia coli)
폐렴간균(Klebsiella pneumonia)
Proteus vulgaris
Sphaerotilus natans
Beggiatoa alba
32
32
16
32
16
32
64
32
32
이스트
Saccharomyces cerevisiae
Candida albicans
32
32
곰팡이
흑국균(Aspergillus niger)
Cladosporium resinae
Trichophyton mentagrophytes
Fusarium oxyporum
128
16
32
64
 
□ 응용 : SKYBIO 1125는 수용액에서 효과적인 살생물제이다.
 
 
· 살균제/소독약
살균제/소독약 사용을 위해서는 전체 혼합물 무게의 0.01~0.1%가 권장된다. 예를 들어, 식품 가공 라인의 환경을 위한 살균제는 0.05~0.01%의 SKYBIO 1125를 포함한다. 이 제재 스프레이방식으로 쓰인다. (The formulation is applied by spraying)
 
 
· 펄프와 종이
제지 산업은 많은 물을 소비하므로 슬라임 컨트롤이 매우 중요하다. SKYBIO 1125는 물에서 매우 훌륭한 항균제이며 슬라임 컨트롤이 뛰어나다. 물 무게의 0.01~0.05%가 권장된다.
 
 
· 다양한 수용액
SKYBIO 1125는 수용액의 형태에서 항균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수 있다. 전체 혼합물 무게의 0.01~0.1%가 권장되며 적정 농도는 실험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 상용성 : SKYBIO 1125는 수용액에 녹는다.
SKYBIO 1125는 수용액에 녹는다. 그러나 SKYBIO 1125의 유효성분이 양이온이기 때문에 SKYBIO 1125는 음이온이 아닌 양이온과 비이온 계면활성제와 상용성이 있다.
 

사용량 : 권장 농도 범위
수용성 제품 권장량
살균제/소독약
식품처리공장
 
펄프/제지
슬라임 컨트롤
 
개인 미용 용품
항균 섬유유연제
 
다양한 수용액
접착제, 에멀젼수지 등
0.1-1.0%
 
 
0.3-1.0%
 
 
0.3-0.6%
 
 
0.05-0.5%
 
 
□ 독성 (영국 Huntingdon Life Science Ltd. 시험)
· 급성 독성
경구 반수치사량 (쥐) : >3,000mg/kg
경피 반수치사량 (쥐) : >8,000mg/kg
피부자극성 : 없음
눈자극성 : 가벼운 자극
피부감작 : 없음
에임스시험 : 음성
 
· 만성 독성
반복 노출로 인한 영향이 알려진 바 없음
 
 
 
□ 건강상의 위험
 
· 흡입
맑은 공기가 있는 곳으로 이동할 것. 증상이 지속될 시 치료를 받을 것.
 
· 안구 접촉
즉시 많은 양의 물로 씻어낼 것. 증상이 지속될 시 치료를 받을 것.
 
· 피부 접촉
오염된 옷을 벗을 것. 영향을 받은 곳을 많은 양의 물과 비누로 씻을 것. 증상이 지속될 시 치료를 받을 것.
 
· 섭취
물로 입을 헹구어낼 것. 물을 많이 마시고 게워낼 것. 즉시 치료를 받을 것.
 
 
□ 포장
폴리에틸렌 컨테이너 20kg
폴리에틸렌 드럼 200kg
 
 
□ 저장

표준 저장 상태 0°C 이상
 
여기 주어진 정보는 우리의 전반적인 경험에 기반해 있으며 단지 참고용이다. 그러나 작업조건과 다른 많은 요소들이 우리의 통제를 벗어나있으므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보장할 수 없다. 우리는 어떤 손해나 손실, 피해에 대해서도 보증할 수 없다. 클레임은 우리에 의해 공급된 제품의 가치(value)에 제한된다.
 
 
“SKYBIO”는 상표이며, SK케미컬의 소유이다.
SK케미컬 SKYBIO 팀 (끝)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