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정미 대표, 정의당 창당5주년 맞이 입당캠페인 현장발언

이정미 대표, 정의당 창당5주년 맞이 입당캠페인 현장발언

일시: 2017년 10월 20일 오후 1시
장소: 신촌 유플렉스 앞

정의당 당대표 이정미입니다. 5월 8일로 기억합니다. 대통령 선거 바로 전날, 이곳에 수백 명의 청년들과 심상정 대통령 후보가 ‘노동이 당당한 나라, 청년이 다시 사랑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뜨겁게 껴안았던 장면이 아직도 제 머릿속에 생생하게 남아있습니다. 저희가 오늘 여기에 온 것은 특별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정의당이 바로 5년 전, 10월 21일 창당을 했습니다. 생일잔치를 특별하게 열어 청년들과 함께 축하하고, 또 정의당이 청년들과 뜻깊은 약속을 하고자 이곳에 왔습니다.

사실 5살이면 꼬마입니다. 그런데 제가 여러분께 깜짝 놀랄 비밀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지금 국회에 있는 정당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정당이 정의당입니다. 가장 오래됐습니다. 여러분들 근래 뉴스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당이 언제 깨지는지, 저 당이 누구랑 합치는지, 이런 기사들로 뉴스가 뒤덮여있습니다. 더 기막힌 사실은 통합하는 정당이 어제는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이었다가, 내일은 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은 서로의 끝에 서있는 정당입니다. 한 정당은 지난 겨울에 죽어도 탄핵 안된다, 대통령이 불쌍하다, 대통령을 왜 구속하냐며 싸웠던 정당이고, 또 한 정당은 대통령이 탄핵되어야 한다고 했던 정당입니다. 그런데 그 두 당을 서로 오가며 당을 합치겠다고 하는 것은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 아닙니까?

저는 요즘 언론을 보면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이 절실하게 다가옵니다. 국민들께서 국민들이 제대로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달라고 정권을 바꿨는데, 정작 정치인들은 국민이 어떻게 잘 살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우리 정당이 살 수 있을까만 골몰합니다. 정치개혁 하라고 했더니, 정계개편에만 골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지러운 상황이다 보니 민생을 챙기고 청년들의 삶을 책임지는 정의당은 뉴스에 잘 안 나옵니다.

요즘 국회에서 국정감사가 진행 중입니다. 정의당 국정감사는 ‘청년 국정감사’입니다. 여기 나오신 심상정 전 대표님이 우리은행 취업비리를 밝혀내 나라가 발칵 뒤집혔고, 윤소하 국회의원은 청년들이 청년실업·비정규직·아르바이트 등 어려운 생활 속에서 몸만 힘든 게 아니라 마음까지 힘들어지고, 지난 5년간 청년들의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됐다는 결과를 두고 ‘국가가 청년들에 대한 특별 건강검진을 시행해야 한다’고 요청해 보건복지부장관의 답을 얻어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청년들이 잘 알고 좋아하는 김종대 의원은 청년 사병들 월급 올리고, 군대 내 인권 개선해야 한다며 국정감사에서 열심히 질의하고 질책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내는 등의 성과들을 하나하나 쌓아나가고 있습니다. 저도 우리 청년들이 많이 일하고 있는 계임업계, 넷마블의 과로사 문제, 공짜 야근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 넷마블 방준혁 의장과 맞짱을 뜨고 있습니다. 또한 파리바게트 불법파견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 우리 사회가 청년들의 노동을 마구 쓸 수 없도록, 청년들의 노동권이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과 사회와 국가가 청년을 내팽개치고, 온갖 불법을 자행하고 난 다음에야 정의당이 나설 수밖에 없다는 것이고, 그리고 그땐 이미 너무 늦습니다. 떼인 돈만 받아주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처음부터 돈을 떼먹지 못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정치가 청년 문제를 외면하고 잘못된 정책을 집행했을 땐, 두 번 다시 국회의원이 될 수 없고 지방의원이 될 수 없다는 따끔한 경고가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청년 여러분들께 정의당을 도구로 갖다 쓰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의당에 입당을 해서, 정의당을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창당 5년, 이제 정의당은 노동이 당당한 나라, 청년들이 다시 사랑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더 큰 도약을 하려 합니다. 여러분들이 날개가 되어주십시오. 다시는 돈도 실력이라는 말 앞에 청년들이 좌절하지 않는 대한민국을 정의당과 함께 정의당 안에서 만들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