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일노동뉴스) 정의당·철도노조 "철도 민영화 저지에 손잡자"

심상정 대표 "노동계·시민과 함께 싸우겠다"

김영훈 위원장 "역대급 자폭 민영화 막아내야"

 

▲ 정의당

 

정의당이 노동계와 손잡고 철도 민영화 반대와 저지에 나서기로 했다.

정의당과 철도노조는 14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철도민영화 저지를 위한 정의당 지도부-전국철도노동조합 간담회’를 가졌다. 이달 초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대한 의견과 대응책을 논하는 자리였다.

정부는 향후 건설될 철도에 대한 민간투자를 확대하는 식으로 철도 민영화 정책을 표면화하고 있는 상태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정부가 기존 국가 시설을 민간에 매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민영화가 아니라고 하는데, 한 마디로 말장난”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 공공운수노조와 철도노조, 시민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공론화해 나가면서 민영화의 폐해에 대해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도 “공공성이 이윤추구의 장에 던져졌을 때 국민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다는 것은 충분히 입증된 역사적 경험”이라며 “철도민영화 계획은 즉각 중단돼야 하고 정의당이 철도 공공성을 유지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요금상승에 반해 안전비용은 감소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이정미 원내수석부대표는 “정부 계획대로 하게 되면 앞으로 요금상승을 비롯해 비용을 온전히 철도이용객인 국민이 부담해야 한다“며 ”민영화는 필수적으로 더 많은 철도안전서비스의 기준을 안전에서 저비용으로 바꿀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번에 발표된 박근혜 정권의 민영화 정책은 가히 ‘역대급 자폭 민영화’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며 “정의당과 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가 머리를 맞대고 국민에게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지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