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무위] 이정미 대표, 164차 상무위원회 모두발언


이정미 대표, 164차 상무위원회 모두발언

일시: 2019년 6월 13일 오전 9시 30분
장소: 국회본청 223호

이정미 대표 "문 대통령 '남북 정상회담 제안', 북한이 4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 결단하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전진 위해 국회 시급히 정상화돼야"

#문재인 대통령 남북 정상회담 제안 관련
북유럽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노르웨이 오슬로 선언 후 6월말 “트럼프 대통령 방한 이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습니다.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에 응답해 4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결단해야 합니다. 최근 북한이 故 이희호 여사 별세에 조화와 조전을 보내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친서를 보낸 것은 모두 긍정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정상간 직접 만남으로 한발 더 나아가야 합니다. 북한이 공언한대로, 연말까지 3차 북미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서는 상호 신뢰 회복과 절충적 타협점을 찾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4차 남북 정상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건설적인 대화의 장으로 만들고, 성공적인 3차 북미 정상회담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지난 해 취소 위기에 놓인 1차 북미 정상회담이, 긴급 남북 정상회담에 의해 열리게 됐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정부는 대통령이 제안한 4차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모든 채널과 역량을 가동해야 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다시 전진하는 6월이 될 수 있도록 국회도 시급히 정상화돼야 할 것입니다. 


#국회 정상화 관련
오늘로 우리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로텐더홀에서 이틀째 농성 중입니다. 악법을 반대하거나 저지하기 위한 농성은 있었어도 법대로 국회를 열어서 일 좀 하자고 하는 농성은 헌정 사상 처음입니다. 정말 기가 막힌 국회의 현실입니다. 

어제도 교섭단체 간 국회 정상화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최근 20세 이하 월드컵에서 우리 대표팀이 연승을 달려 결국 결승에 진출했습니다. 한국 축구는 1등을 향해 달려가는데, 우리정치는 ‘한국당의 침대축구’로 인해 꼴등으로 추락하고 있습니다. ‘U-20 대표팀은 우승, 한국당은 퇴장’ 이것이 국민의 민심임을 명심하고 한국당은 즉시 국회 정상화에 합의해야 할 것입니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에도 요구합니다. 협상의 시간은 끝났습니다. 더 이상 끌려 다니지 마십시오. 국회 문을 우선 열어놓고, 들어올지 아니면 심판을 받을지 자유한국당 스스로 결단하도록 해야 합니다.


#삼성전자 정현호 사장 검찰 조사 관련
이재용 부회장 최측근이자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인 삼성전자 정현호 사장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미 부사장 3명이 분식회계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된 만큼 주동자인 정현호 사장 또한 같은 기준에서 수사가 이뤄져야 합니다. 

다음 차례는 이재용 부회장입니다. 삼성바이오 분식회계는 분식 그 자체로도 대형범죄이지만,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 작업이 없었다면 애초에 일어날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 부회장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으로 삼성전자 지배력을 강화하겠다는 목적이 없었다면, 분식도 없었고, 박근혜 최순실 정유라에게 거액의 돈과 말을 건넬 이유도 없었습니다. 즉 삼성바이오 분식은 국정농단의 몸통범죄인 것입니다. 

특히 이재용 부회장이 분식회계 관여는 물론, 증거 인멸 또한 보고를 받았다는 사실이 수사를 통해 확인됐습니다. 국정농단 사건 선고가 다가오고,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검찰은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하지 말고 이재용 부회장을 소환해 조사해야 합니다.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와 은폐의 전모를 낱낱이 밝혀서, 삼성의 경영권 승계가 국정농단의 몸통이었음을 국정농단 본 공판에서 명백히 입증해야 할 것입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