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니투데이) 여가위 '한·일 위안부 합의' 증인 채택 놓고 공방 (상보)

[머니투데이 정혜윤 기자, 김세관 기자] [[여가위 국감]강은희 여가부 장관 "12·28 합의, 대부분 할머니 찬성…고마움 표현"]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증인 채택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18일 여성가족부 국정감사 시작에 앞서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인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일 위안부 협상 과정과 내용에 대해 화해·치유재단 관계자를 불러 진실 규명하기로 했으나 증인 채택 단계에서 좌절됐다"며 "위원장으로서 송구하다"고 말했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6.10.18/뉴스1  <저작권자 &copy;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6.10.18/뉴스1 <저작권자 &copy;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3당 간사 협의에서 외교부, 화해·치유재단, 피해 할머니 등 단 한 명의 증인도 부르지 못한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여가부 핵심 사업 중 하나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사업인데, 여가부가 외교부 자투리 국감이냐"라며 날을 세웠다.

 

반면 여당은 전날 야당 간사 보좌진들이 화해·치유재단을 방문한 것을 두고 국회가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보라 새누리당 의원은 "전날 야당 간사 보좌진들이 공무집행이라며 재단 사무실 개방을 요구하고 거의 협박성으로 경찰을 부르겠다고 했다던데 이게 말이 되냐"며 비판했다. 신 의원은 "재단은 비영리재단이라 국감 대상도 아니고 국회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강은희 여가부 장관은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 "반대하시는 분들도 다소 있지만 현재 파악으론 소수"라며 "대부분 할머니들은 찬성했고 합의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합의에 대해 찬반 여러 견해가 있는데, 모두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엇보다 한일 합의에 대해 일본 예산 출연이 더러운 돈이다, 굴욕적이라는 일방적인 정의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양쪽의 다른 견해에 대해 존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여가부가 재단에 계획 없이 운영비 1억5000만원을 지원했다"고 지적하자, 강 장관은 "한·일 양국 투입 예산이 기본이지만 정부의 아무 도움없이 운영되긴 어렵기 때문에 그 부분을 지원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예산 항목에 대해 문제가 되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이런식으로 민간 경상 보조금이 쓰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참조해달라"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초기 정부에서 관여하지 않고 재단에서 집행하는 게 맞다는 (재단)이사회 의견이 있었다"면서 "실제 정식으로 재단이 출범하고 이사회의 심도있는 논의 끝에 (거출금은) 피해자 치유를 위해 온전하게 쓰이는 게 합당하다고 건의해왔고 검토 끝에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지원을 위한 여가부 예산 집행계획이 없다는 지적에는 "유네스코 등재 신청 이후 기록 유지, 보전할 필요가 있어 그 부분에 대한 예산을 집행하려고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혜윤 기자 hyeyoon12@, 김세관 기자 sone@mt.co.k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