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무위] 이정미,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허가 환영.. 한반도평화 대화재개 골든타임 놓치지 않도록 북한은 우리정부의 대화요청에 응답해야할 것”

이정미 대표 정의당 158차 상무위원회 모두발언

 

이정미 대표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허가 환영.. 한반도평화 대화재개 골든타임 놓치지 않도록 북한은 우리정부의 대화요청에 응답해야할 것

한화 토탈 유증가 유출 사고 발생하기 전까지 화학사고만 올해 들어 세 번째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한화 토탈 대산 공장 폭발사고 은폐 밝혀낸 적 있어책임 끝까지 추궁할 것


일시: 2019년 5월 20일 오전9시 30

장소국회본청 223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재개 및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허가 관련

정부가 북한에 인도적 식량지원을 공식 결정했고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 또한 허가했습니다정부의 전향적 결정을 환영합니다. 2016년 박근혜 정권의 일방적 폐쇄 이후우리 중소기업들은 3년 동안 그야말로 피눈물의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개성공단 재가동은 우리 기업만이 아니라 남북 모두의 이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UN에 대한 제재면제 요청 등 우리정부가 한반도 교착을 풀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특히 6월에는 한미한중 정상회담 등 한반도 정세를 가를 중요한 정상간 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상반기 안에 남북미 대화재개로 한반도를 둘러싼 교착국면을 풀어야 합니다.

 

이달 말부터 다음 달까지 펼쳐지는 한반도평화 대화재개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북한은 우리정부의 대화요청에 응답해야 할 것입니다기업인들의 방북을 수용하고 식량지원 또한 받아들여두 차례에 걸친 미사일 등의 발사체 발사로 경직된 한반도 정세를 완화하는 데 동참해야 합니다.

 

 

#한화 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 관련

지난 17일과 18일 충남 서산에 위치한 한화 토탈 대산공장에서 발암성 독성 물질인 비닐벤젠이 포함된 유증기가 유출되어, 300여명의 주민과 노동자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하인리히 법칙은 이번에도 적용됐습니다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저는한화 토탈 대산 공장에서 벙커유를 보관한 저장고 인근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CCTV에도 기록됐지만회사가 이를 은폐한 사실을 밝혀낸 바 있습니다이번 유증기 유출사고가 발생하기 전까지 발생한 화학사고만 올해 들어 세 번입니다더 이상 사고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강력한 안전조치가 취해져야 합니다.

 

한화 토탈은 현재 노동조합의 쟁의가 진행 중인 데도 비숙련자들에게 무리하게 공장을 가동시키다 사고를 키웠습니다한화는 무한책임을 지고 피해주민에게 배상하는 한편,사고원인이 제대로 밝혀질 때까지 조업을 중단해야 합니다서산시도 피해주민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관계부처인 환경부는 화학물질관리법 등 법령위반이 없었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정의당은 한화 토탈 노동조합과 함께 오늘 오후 기자회견을 열 계획입니다노동자의 건강권과 주민의 안전을 위해이번 유증기 유출사고 진상을 밝혀내고책임을 끝까지 추궁하겠습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