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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일보) 탈선사고를 훈련으로 둔갑시킨 인천교통공사

정의당 이정미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은 지난 8월 7일 인천지하철 2호선 운연기지에서 발생된 열차 탈선 CCTV 영상을 입수해 확인한 결과 당일 탈선은 “훈련으
로 둔갑한 명백한 사고”라고 6일 폭로했다.

 실제 이 의원이 입수한 CCTV를 보면 훈련이라고 볼 수 없는 아크(불꽃)가 발생하고 열차가 탈선으로 틀어진 모습이 역력히 확인된다.



인천교통공사는 당시 해명자료를 통해 “사고가 아니라 교통공사 사장 직무대행, 기술본부
장, 관제실장 등 극소수 간부만 아는 탈선훈련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국토교통부도 현장조사에 나섰지만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열차 탈선(훈련) 동영상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이날도 CCTV 존재 사실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2일분량을 남기고 지우기 때문에 (탈선 동영상은) 없다”고 답변했다.

 

문제는 인천교통공사 해당부서의 열차 탈선 훈련에 대한 의견은 각각 달랐다. 통상 훈련인 경우 직원들에게 사전에 알리고, 관련 복구 장비들을 역시 사전에 구비해야 한다.

 

 그러나 당일은 사고가 난 이후에야 인천교통공사가 1호선 귤현기지에서 대차 바퀴를 거치하는 장비인 ‘리레일러’를 급하게 가져온 사실이 확인됐다.

 

 이것이 ‘실제를 가상한 훈련’이라면 이는 ‘사람 목숨을 담보로 한 가상훈련’이어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탈선한 열차 옆에 작업자가 서 있거나 열차가 전복되는 경우 압사 등 차량 내 작업자에게 중대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뻔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의정미 의원은 “인천교통공사의 해명 자체가 위험천만한 것”이라며 “인천교통공사는 열차 탈선사고를 은폐했고, 국토교통부는 사고은폐를 방조했으며, 노동부는 작업자의 대형사고로 일어날 수 있는 산업안전관리를 인천교통공사의 말만 믿고 방치했다”고 질타했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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