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기문 총장 대선불출마, 자진사퇴가 아니라 퇴장한 것입니다.

 

(반총장 불출마에 따른 향후 정국)
 반기문 전 총장의 후보사퇴로 인해 이번 대선은 헌정사상 처음으로 보수계열 정당의 유력후보가 없는 대선으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출범과 실정에 책임을 지고 있는 보수2당은 국민에 의해 무력화됐습니다. 결국 이번 대선은 야당과 야당의 대결 그리고 전례 없는 다당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19대 대선은 한국정치혁신의 출발점이 되어야 합니다. 양당구도의 복원은 불가능하며 다당제 대선이 분명한 상황에서 이제는 정치의 중심은 정당이 되어야 합니다. 당선의 유불리를 따져 후보가 당을 선택하는 구태는 계속될 수 없습니다. 보수 진보 모든 정당들은 각자의 비전과 전망을 가지고 국민 앞에서 충실히 경쟁해야 합니다.
 
야당과 야당의 대결로 치러지는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만을 강조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습니다.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의 누군가는 물러나야 한다는 방식은 이제 가능하지 않습니다. 국민은 정권교체 그 이상을 요구합니다. 국민은 체제교체를 원합니다. 권력, 재벌, 보수언론, 검찰의 기득권연합을 해체하고 부패, 탐욕, 반칙을 끝내는 리셋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선은 야당의 누가 그러한 개혁의 비전을 갖고 있으며 실천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 선택하는 장이 되어야만 합니다.
 
정의당은 자신의 길을 갈 것입니다. 정치혁신과 체제교체를 위해 헌신할 것입니다. 보수기득권을 철저히 해체하고, 일하는 사람들의 정직한 노력이 인정받는 대한민국을 만들 것입니다. 정의당이 이번 대선에서 그런 비전을 굽히지 않고 펼쳐나갈 수 있도록 저 또한 대선기획단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반기문 전 총장 불출마 관련)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대통령선거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귀국 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아직 시차적응이 안됐다고 했는데, 이제야 시차적응이 된 모습입니다.
 
분명히 할 점은, 반 전 총장이 자진사퇴가 아니라 퇴장됐다는 것입니다. 심판받아야 할 세력과 손잡으려는 오락가락 행보, 친인척이 각종 이권과 부패에 연루된 의혹, 급기야 촛불민심마저 왜곡하여 지지자들은 떠나갔습니다. 대통령 후보라 하기엔 말과 행동에 있어 준비되어 있지 못했습니다.
 
비록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외교관으로 일해 온 경험과 능력까지 부정된 것은 아닙니다. 반기문 전 총장이 자신의 역할에 맞는 활동에 나서서, 존경받는 공직자로 기억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 황교안 총리 영입 발언 관련)
 새누리당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이제 그만하면 됐으니 마음잡고 해보라는 관심이 시작됐다”면서 새누리당이 대선 후보를 낼 것임을 천명했습니다. 이제 그만하면 됐다니 이 무슨 셀프사면입니까? 국민들은 박근혜 정권을 만들고 박근혜 정권에서 영화를 누린 새누리당이 다시 권력을 맡을 자격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그 후보가 황교안 권한대행이라니 어이가 없을 지경입니다. 황교안 직무대행은 박근혜 정부 2인자이며, 실정의 가장 큰 책임자입니다. 진작 탄핵됐어야 하지만 선거관리 등 행정공백 우려 때문에 임시로 직을 맡고 있을 뿐입니다. 아무리 새누리당이 대통령 후보가 급하다고, 그런데 심판보고 있는 사람한테 선수로 들어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무책임의 극치입니다.

두말하지 않겠습니다. 양심이 있다면 적어도 여당인 새누리당은 후보를 안내는 것이 도립니다. 황교안 총리는 더더욱 안됩니다. 황교안 카드 실제로 가동시켰다가는 새누리당이 진짜로 풍비박산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