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도자료] "기후위기 대응·탄소 순배출 제로 목표 설정 촉구 결의안" 제출 기자회견

 
 
1. 기자회견 개요
■ 일시 : 2019년 9월 26(오후 1시 45
 장소 국회 정론관
 주최 국회의원 이정미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
 주요내용
최근 국제사회는 파리 협정을 통해 강제성이 없는 국별 자발적 감축 목표(INDC: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를 설정하여 이들 감축 목표를 모두 합할 경우목표치 1.5도의 2배가 되는 섭씨 3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함
한편 우리정부는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등을 통해 대응하고 있으나 기후문제의 심각성과 정책적 실효성에 우려가 되는 실정임
이에 국회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후위기를 선포하고 탄소세를 포함한 세제 개혁과 정부의 실효성 있는 정책 목표를 촉구하여 기후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대한민국 국회의 의지를 표명하고자 함

2기자회견 진행순서
  진행순서

내용

비고

인 사

모두발언

사회자(이정미 의원)

기자회견

결의안 낭독

이헌석 본부장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

마 무 리

마무리

사회자

 


 모두발언
안녕하십니까정의당 국회의원 이정미입니다.

오늘 저와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탄소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한 행동을 촉구하기 위한 국회 결의안을 제출하면서기자회견을 엽니다.

지난주 21(전국의 거리에서 시민단체는 물론 청소년까지 나서 온실가스 제로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후위기비상행동을 열었습니다.
 

‘9.21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세계 150여 개국 주요 도시에서 유엔 기후 행동 정상회의기간(23~27)에 맞춰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각국 정부가 인식하고 기후 위기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그간 국제사회는 강제성이 없는 국가별 자발적 감축 목표(INDC)를 설정해 왔습니다하지만 파리협정에서 체결한 감축 목표를 모두 합한다 해도 2100년 목표치 1.5도 상승의 2배가 달하는 섭씨 3도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과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등을 통해 대응하고 있지만이산화탄소 배출 증가량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 1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세계 7위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제일 많은 나라입니다.
 

이번 24일 제74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문재인대통령은 내년에 제출할 온실가스감축목표와 ‘2050년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에 한국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연설문에는 점점 심각해져가는 기후위기에 대한 상황인식이 제대로 나타나 있지 않았습니다.
 

이에 저와 정의당은 어제(25) “기후위기 대응·탄소 순배출 제로 목표 설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이 결의안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2030년까지 최소 45% 감축해야 하며,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실효성 있는 계획을 수립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오늘은 이곳 국회에서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기후위기를 처음으로 선포하는 자리입니다이제 미래세대를 위해 탄소순배출 제로를 목표로 탄소세를 포함한 세재개혁과 실효성 있는 정책을 국회가 직접 만들어가야 합니다.


<기자회견 진행>

다음은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 이헌석 본부장님께서 결의안을 낭독해주시겠습니다.


<끝맺음>

스웨덴 10대 기후운동가 툰베리는 이번 유엔총회 연설에서 "우리는 대규모 멸종이 시작되는 시점에 와 있고사람들은 고통 받으며 죽어가고 있다생태계가 붕괴하고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10대 소녀가 수백년 뒤 인류와 지구를 걱정하고 있는 것에 반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지구는 우리 세대만의 것이 아닙니다미래에서 빌려온 것입니다전 지구적인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행동에 대한민국도 구체적으로 나서야 합니다이 일이 보수와 진보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이번 결의안에 여야 정당이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 <별첨자료 2>  「기후위기 대응·탄소 순배출 제로 목표 설정 촉구 결의안」 이  첨부파일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