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0203 [이정미보도자료] 한독경제인회,최순실 관련 의혹인물 대거포진


- 이정미 국회의원, 한독경제인회/고려대독일교우회 임원리스트 확보
- 한독경제인회에 최순실 관련 인물 포진.
○ 양해경 현 한독경제인회 회장(전 삼성전자 유럽본부 사장) : 사장재직당시 유럽 승마후원사업 진두

    지휘. 안종범 수첩에 이름 올라. 최순실 독일 체류지원 및 정유라 승마 독일진출 배경의혹. 이상화

    하나은행
    본부장 (최순실에 유재경 미얀마 대사 소개)과 고려대학교 독일교우회 활동.
○ 김인식 초대 한독경제인회 회장(KOICA이사장): 최순실의 코이카이사장 선임 개입의혹 당사자.
○ 권오준 한독경제인회 고문 (포스코회장) : 안종범에 포스코 낙하산 인사동향 보고.
○ 최순실과 연루된 유재경 미얀마 대사도 한독경제인회 임원.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이 국정농단의 주범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에 한독경제인회 주요 임원들이 연관되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독경제인회는 ‘한국과 독일 양국의 발전과 협력 및 양국의 교류와 친선에 기여한다’는 목적을 두고 2010년 10월에 창립했다. 또 2016년 10월에는 서울시에 사단법인으로 등록했다. 한독경제인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재독한국경제인협회 KOEBAG, 회장 양해경) 회원이었거나 독일주재 한국공관, 기업, 금융,기관,단체의 소속으로 상당기간 독일근무 경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한독경제인회 주요 임원에는 정부,기업,금융,언론계에서 활동하는 인사들의 이름이 올라와 있다. (별첨1)
 
이정미의원은 한독경제인회 주요 임원중 최순실 국정농단사태와 관련해 연루의혹이 있는 인사들이 여럿 포진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현재 한독경제인회 회장인 양해경 회장은 삼성전자 유럽본부 사장출신으로 독일에서 30년간 활동했다. 또한 삼성전자 유럽본부 사장재직시절, 삼성의 유럽승마 후원사업을 진두지휘했다.(별첨2)
 
이미 양해경 전 사장은 최순실의 독일체류를 지원한 의혹과 안종범 수첩에도 지직접 거론된 것이 언론에보도된 바 있다.
 
또한 최순실과 직접 관계된 유재경 미얀마 대사(삼성전기 전무)와는 2004년부터 헤센주 프랑크푸르트에서 함께 활동했고,유재경 대사를 최순실에 추천한 것으로 보도된 이상화 KEB하나은행 본부장과는 고려대학교 독일교우회에서 함께 활동했다.(별첨3)

※ 참고: 삼성 유럽본부 및 11개 계열사가 프랑크푸르트에 소재하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양해경 전 사장의 승마후원사업과 오랜 프랑크푸르트 활동이 최순실의 독일 진출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지 밝혀져야 한다. 현재 양해경 전 사장이 특검 수사 대상에 빠져있어 보강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특검에 의해 최순실이 직접 인사에 개입했다고 알려진 김인식 KOICA 이사장도 한독경제인회
초대 회장을 역임한것으로 확인되었다. 현재는 한독경제인회 상임고문을 맡고 있으면서 양해경 전 사장과 함께 활동하고 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도 김인식 KOICA이사장과 함께 한독경제인회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에게 포스코 낙하산 인사 동향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특검에 의해 최순실과 직접 관계된 것으로 확인된 유재경 미얀마 대사(삼성전기 전무)도 한독경제인회에서 출판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독경제인회 김덕준 사무총장은 삼성SDI 출신이다.
 
그리고 KB금융그룹 계열사 낙하산 의혹을 받고 있는 한 한국은행 관계자도 한독경제인회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정미 국회의원은 “2012년 10월 한독경제인회 창립총회 당시 헤센주 주총리가 직접 사절단을 이끌고 방한해 축사를 한적이 있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최순실과 연루의혹이 있는 한독경제인회 주요 임원들이 허센주 프랑크푸르트에서 활동 했거나 활동하고 있다. 최순실의 독일 주요 사업 근거지도 허센주 프랑크푸르트다. 단순한 우연으로 넘길 수 없는 정황이 확인됐다. 한독경제인회에 대해 즉각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별첨4)

※ 참고: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은 독일 허센주의 최대도시로 인구는 70만명정도(2014년기준).

 

(이정미보도자료) 한독경제인회,최순실 관련 의혹인물 대거포진.pdf

Recent Comments